저도 첫 투자는 삼성전자였어요.
투자 경력이 길지 않지만, 누구보다도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신 가론 님.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고 소통을 통해 투자를 즐기시는 “가론”님의 투자 스토리

세 번째 에피소드의 주인공은 대학생 투자자 “가론” 님입니다.
투자는 자칫 감정에 사로잡히기 쉽죠. 이럴 때 다른 투자자의 조금 더 깊고 솔직한 투자 스토리를 참고해 보세요.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 방법이 되기도 한답니다.
그럼, “오르락, 투자를 즐겁게 만드는 사람들” 시리즈를 시작할게요!
저도 첫 투자는 삼성전자였어요.
안녕하세요, 대학생 투자자 가론입니다. 작년에 군대에 있을 때 아버지의 권유로 주식 투자를 시작했어요. 처음 매수했던 건 국민주라고 불리는 삼성전자였죠.
전역하고 나서는 현대차 우선주, 삼성전자 우선주처럼 우량주 위주로 매수했어요. 그때는 배당주 위주의 안정적인 투자 방법밖에 몰랐거든요.
삼성전자 영상만 찾는 저를 발견했죠.
주식을 시작했으니 공부를 해야겠다 싶어서 영상을 많이 찾아봤는데.. 어느 순간 깨닫고 보니 제가 ‘삼성전자’ 영상만 찾고 있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삼성전자 주식만 계속 매수하고.. 뭔가 투자에 재미가 붙지 않았어요.
그러다 유튜브 추천으로 인터뷰 영상 하나를 우연히 보게 됐는데, 그 영상이 저의 생각의 전환 포인트가 됐어요. 그전에는 안 망하는 주식, 배당주 위주의 안정적인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했다면, 이후에는 시장은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고 다른 개인 투자자와 똑같이 생각하고 움직이면 위험할 수 있겠구나 생각을 하게 됐죠.

저에게 맞는 투자 전략으로 바꾸니 투자가 재밌어졌어요.
인터뷰 영상을 보고 미래에 성장할 가치주를 잘 선별하고 집중 투자하는 전략으로 바꾸게 됐어요. 성장성이 나타나거나 해당 산업이 턴 어라운드 되는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됐죠. 그래서 지금은 저평가되어 있는데 앞으로 성장성이 있거나 새로운 호재를 받을만한, 앞으로 좋아질 기미가 보이는 종목을 찾으려고 해요.
대표적인 예가 조선주에요. 현재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는 섹터이고 전기차, 2차 전지와 같은 주목을 시장에서 못 받고 있어요. 하지만 선박에도 친환경이 적용되는 것은 당연한 미래에요. 실제로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오래된 선박이나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선박에 제재를 가하거나 페널티를 부여하는 등 규제를 생각보다 강하게 넣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거예요.
그러다 보니 친환경 연료인 LNG, 암모니아, 메탄올과 같은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사용해야 되는데 한국의 조선소는 이 분야에서 기술이 독보적이에요. 게다가 과거 호황기 때 건조되었던 선박들의 교체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이 호재를 가장 강력하게 받을 수 있는 곳은 한국 조선사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발전 시키고 있고 저만의 투자 전략을 만드니 제 성향에도 맞고 투자를 더 재미있게 만들어주더라고요.
외로움에 지치지 않고 시장에서 버티기 위해 소통하기 시작했어요.
턴 어라운드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꾸준히 공부할 수밖에 없어요. 게다가 앞으로 1~3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종목들이라서 긴 시간을 버텨야만 하죠. 제가 대학생이라 주변에 투자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많지 않지 않았어요. 혼자서는 금방 지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시장에서 버티기 위해 블로그와 오르락 채팅방을 만들게 됐어요.
사실 저는 개인투자자의 가장 큰 무기는 ‘시간’이라 생각해요. 좋은 주식을 잘 선별하기만 하면 장시간을 기다릴 수 있는 것은 개인투자자 밖에 없죠. 하지만 개인이 혼자서 그 시간을 견디기에는 스트레스도 많고, 외롭기도 해요. 이런 것들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투자자들 간의 ‘소통’인 것 같아요.

제 생각을 공유하는 것 자체가 제 머릿속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줘요.
블로그와 오르락 채팅방 운영을 하다 보니 스스로 책임감이 생긴 것 같아요. 정보도 더 많이 찾아보게 되고, 찾은 정보를 해석하고 공유해야 하니까 공부도 더 밀도 있게 하게 되고요. 이런 책임감이 없었다면 공부를 살짝 나태하게 했을 것 같기도 해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그 경험을 다른 투자자와 나누고 싶어요.
제 투자의 일차적인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지만, 투자로 큰돈을 번다고 거기서 끝이라 생각하지 않아요. 제가 유튜브 인터뷰 영상을 통해 투자에 대한 생각의 전환을 하고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저 역시 저와 같은 개인 투자자에게 도움을 주는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어요.
투자 경력이 길지 않지만, 누구보다도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신 가론 님.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고 소통을 통해 투자를 즐기시는 가론님을 보면서 이미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는 투자자이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내 투자 스타일과 전략을 찾고 계시나요? 오르락에서 나만의 투자 기록을 남기고, 가론님의 그룹챗에도 참여해보세요! 투자를 즐기는 나만의 전략을 갖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