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노젠(Nanogen)의 기업가치는?
by 수퍼삐셩

나는 에이치엘비파워 양수도체결 대금의 사용처를 나름의 추정을 통해 예상했고, 아직까지는 예상한대로 이어지고 있는 흐름을 확인했다.
어제 포스팅을 통해 슬쩍 언급한 바와 같이, 에이치엘비파워 양도를 통해 획득한 금액과 6.23일 결정된 넥스트사이언스 신주인수권부사채권 발행에 있어서의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130억중 일부는 나노젠에 지분투자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과연 했을까? 물론 계획은 있으나 아직 시기적으로 실행에 옮기지 않았을 확률도 있다.
올해 반기보고서 제출기한은 8월 17일로 6일정도 남았다.
자기자본의 5%를 넘어가는 금액을 투자하는 경우에는 공시의무가 있으나, 5%가 넘어가지 않는다면 지분투자 했더라도 공시의 의무는 없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지분투자를 했다면 6일 뒤 공시되는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과연 현재 나노젠의 기업가치는 어느정도일까? 나노젠은 베트남에서도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시총이나 주가의 개념이 없다. 하지만 지분율과 지분투자금액을 통해 기업가치를 유추해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공시보고서에 다 나와있다.
비상장기업에 지분투자하는 경우 회계법인을 통해 적정 기업가치를 산정하고, 지분과 투자금을 양사가 협의를 통해 확정, 진행한다.
나노젠을 알고 있는 투자자라면, 18년의 최초 투자 당시의 나노젠과 나노코박스 백신 생산이 임박한 현재의 나노젠의 가치는 절대로 같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을 것.
아주 쉽게 설명하자면,
18년에는 나노젠에 '만원 줄게 지분 1% 줘' 라고 했을 때 대답은 '오 그래 좋아'가 될 수 있으나,
현재는 '2만원 줄게 지분 1% 줘' 라고 했을 때 대답은 '야 나 나노코박스 개발했어, 2만원에 1%도 너무 싸 안줄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나노젠의 가치가 얼마나 튈지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 나노젠의 현재 기업가치를 한번 예상해보자.
넥스트사이언스가 최초로 나노젠에 지분투자했던 18년 12월, 약 90억을 투자했고 이 당시 최초 취득했던 지분은 3.56% (아래 기사 참고)
https://m.etoday.co.kr/view.php?idxno=1697679
이후 추가적인 지분투자로 현재는 10.4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아래는 최초 투자를 시작한 18년 12월부터 공시보고서를 통해 나노젠의 지분율과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그리고 지분율을 역산하여 산출한 기업가치다. (18년 사업보고서부터 21년 1분기보고서까지 모두 확인해서 직접 계산해보았다.)
넥스트사이언스가 나노젠의 지분을 보유함으로써 공정가치로 측정된 금융자산 금액을 통해 기업가치를 산정해보니 나노젠의 가치는 약 1,750억 수준이다. (계산 : 넥스트사이언스 보고서 상 나노젠 지분율에 대한 금융자산금액/지분율*100%)
위에 금액을 계산한 김에 아래 그래프도 만들어보았다. 위의 표에서도 아래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 20년 12월 사업보고서 상 나노젠의 가치는 약 2,660억에서 무려 34%나 급감했다.
이 부분에 대해 회사 측에 물어보니, 당시 넥스트사이언스 감사를 담당한 회계법인이 나노젠의 가치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고, 공정가치평가시 직전 보고서 당시 금액 약 2,660억정도의 가치로 인정할 수 없어 약 34%를 손실로 인식시켰다고 했다. (켁 곧 대폭 상향하셔야겠습니다?ㅎㅎ)
저 당시에는 나노코박스 백신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 평가를 할 수 있었을지 모르지만 이번 반기보고서, 아니 더 정확히는 11월에 나올 3분기보고서상의 나노젠의 기업가치가 얼마나 치솟아있을지 흥미롭게 지켜볼 포인트다.
아, 한가지 확인해야할 부분. 분기별로 금액이 같은 경우도 있어서 금융자산을 매분기마다 평가하는 것이 아닌지는 한번 내일 확인해봐야겠다. (혹시 회계법인에 재직중이신 분들이 계신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 차트 붉은 선이 빠르면 이번 반기보고서, 늦어도 9월 분기보고서에서는 To the moon 하리라 생각한다.
나노젠의 기업가치는 내가 지속적으로 체크할 예정 저 차트가 위로 어디까지 튀는지 주주분들은 함께 지켜보면 좋을 듯 하다. 빠르면 6일 뒤 확인할 수 있다.
#나노젠 #넥스트사이언스 #에이치엘비
다음글 '전기자동차 인프라: 충전, 송전 그리고 배터리 재활용'이 궁금하다면, 오르락에서 '수퍼삐셩'을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