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이 치솟으면 운송업으로 돈을 벌고 싶어한다
@Mourinho

#투자아이디어
저금리에 돈이 많이 풀리면 하는일은 돈 빌려서 장사하는거다.
전세계적으로 돈 빌려서 장사하면 물동량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운임은 치솟는다.
운임이 치솟으면 선주들은 배를 더 돌려서라도 운송업으로 돈을 벌고 싶어한다. 그러다보면 배값은 올라가고 중고선가가 신조선가를 넘는 경우도 왕왕 생긴다.
유례없이 돈이 풀린 시기와 맞물려 배를 바꿀 시기가 다가온다. 20년전의 배를 새 것으로 주문해야하는 것이다.
그런데 어쩌나? 매연 뿜는 배들은 벌금을 부과한다고 한다. 아니 정박조차 하지 못하게 할거다.
매연을 덜 뿜는 방법은
1)저속운행장치를 달거나
2)LNG 아니면 수소암모니아 연료
를 사용하는 배를 운행하는 것이다.
저속장치로는 절대 대안이 될 수 없다. 결국 배는 새로 사야한다. 우리가 전기차를 사는것처럼. 전세계에 배를 만들수있는 나라는 크게 보면 중국과 우리나라 뿐이다.
근데 선주들은 수천억원짜리 배를 돈주고 사는데 중국 싸구려 배를 사기보단 한국 명품 배를 사고싶어한다.
중국에 발주를 넣어도 엔진은 굳이 한국껄 쓴단다.
HMM은 2021년 최고로 뜨거운 주식이었다.
역사적으로 해운업 다음은 조선업이다.